가난 딛고 입학 후 팽팽 놀던 서울대생
휴학시키고 함께 밤새 게임 '별난 아빠'
"문제를 정의하라, 관점을 바꿔보라"
PC통신 유니텔을 만들고, 한게임을 만들고, NHN을 만들고, 그리고 카카오톡까지 만든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45).
유복한 집에서 태어난 줄 알았다.
아무래도 '있는 집' 자식들이 보고 듣는 것도 많아 창의적인 일에 강하다고 하니깐.
험하게 자란 얼굴 같지도 않았다. 그런데 의외였다. 그는 '없는 집' 자식이었다.
그것도 여덟 식구가 단칸방에 살아야 했던 아주 '없던 집' 자식이었다.
"어머니하고 같이 살아본 적이 거의 없어요.
지방에 돈 벌러 다니신다고 말이죠. 2남3여 맏아들인데 대학에 간 건 저 혼자뿐이었죠.
그래서 저한텐 트라우마가 있었던 것 같아요. 모성애에 대한 트라우마,
그리고 가난에 대한 트라우마 말입니다."
그래서 김범수도 힘들어 하는 청춘들에게 '자다가도 벌떡 일어날 꿈'을 주문할 줄 알았다.
'공부가 가장 쉬웠다'던 장승수 변호사처럼 말이다. 그런데 그 반대였다.
"스스로에게 희망을 고문(拷問)해선 안될 것 같아요.
'내가 안 되는 건, 열심히 안 해서 그런 거야'라는 식으로 말이죠.
" 김범수는 희망조차 고문하며, 스스로를 달달 볶아야 살아남는 지금 세상에 대해 "이의(異議)가 있다"고 했다.
그는 오히려 "힘들수록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잘하는 것에서 출발하자"고 얘기했다.
"몰래바이트 첫 월급으로 라면 사먹을 때, 울컥했다"
김범수의 부모는 시골에서 농사를 짓다 무작정 서울로 상경한 경우였다.
아버지는 중졸, 어머니는 초등학교 졸업. 아버지는 막노동과 목공일을 하면서,
어머니는 지방에 머물며 식당일하면서 자식들을 키웠다.
"할머니까지 포함해 여덟 식구가 단칸방에서 살았죠. 할머니 손에서 자랐어요.
어머니 사랑을 많이 못 받았던 아쉬움이 두고두고 남더라고요."
김범수가 중학생때 아버지가 정육 도매업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작은 집을 장만하기도 했지만
몇 년 지나지 않아 부도가 났다.
그래서 재수를 할 때는 혈서까지 쓰면서 독하게 공부했다.
"집안 사정을 생각하니까 보통의 노력으로는 안될 것 같았어요.
마음 흐트러질 때마다 손가락 베서 혈서를 썼죠.
3번을요. 담배 끊으려고 '까치담배(낱개로 파는 담배)' 3개비를 사다 책상에 올려놓고 진짜 힘들 때만 피자고 했죠.
1년 후에 2개비가 남았더라고요."
대학(서울대 산업공학과)에 들어간 후, 그는 먹고 사는 게 막막했다.
"1학년에 딱 들어갔는데 점심 값이 없었어요. 친한 친구도 없었고,
소심해서 점심 사달라고 엉겨 붙기도 그렇고, 굶고 다녔죠. '돈 벌어야겠다'
싶더라고요. 그땐 과외가 금지였지만 '몰래바이트' 무지무지하게 했습니다.
첫 월급 15만원 받아 분식집에서 라면을 사먹는데 울컥하더라고요."
"연결된 세상에 대한 첫 경험, 이게 뭐야, 대체!"
눈물 젖은 라면 먹으며 학비를 벌었으면 공부도 독하게 했을 법 한데 김범수의 대학생활은 정반대였다.
"재수 1년을 워낙 힘들게 해서 그랬는지, 보상 심리랄까, 고스톱 포커 당구 바둑에 푹 빠졌어요.
교수할 것도 아니고, 서울대 졸업하고 취직 못할 것도 아니고, 이왕 놀 거면 도둑질 빼고는 다 해보자 싶었죠.
지나고 나서 생각해보니 그런 숱한 경험들이 버려지는 게 아니더라고요.
사람은 자기가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영역에서 시작하는 게 첫걸음인 것 같아요.
한게임 만들 때도 '그나마 내가 잘하는 게 뭐지'하다 보니 '내가 잘하는 게임과 잡기,
이런 걸 온라인으로 옮기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거죠.
밤새워 놀았던 경험들이 온라인에서도 되겠다 싶었죠."
그의 얘기를 듣고 있으니, 가난하다고 모질게 공부해야 할 의무가 있는 것도 아니고,
모질게 공부한다고 성공하는 것도 아닌 것 같았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게 있는 듯했다. '내가 좋아하는 것'에 빠지고,
'내가 잘하는 것'에서 길을 찾는 것. 험하고 힘든 청춘일수록 말이다.
김범수가 '연결된 세상'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도 '이거 돈 되겠네'가 아니었다.
'이게 뭐야, 대체'였다. "대학원 시절 BBS(전자게시판시스템, PC통신의 초기형태) 사업쪽으로
창업한 후배 사무실에 갔는데, 이게 제 인생을 바꿔놓았습니다.
제가 모르던 세상이 존재하더라고요.
'직접 만나서 떠들던 사람들이 갑자기 채팅을 한다? 이게 뭐야, 대체' 싶었죠.
연결된 세상에 대한 첫경험이었죠,.
너무너무 신기했어요. 3개월을 후배 사무실에서 합숙하면서 배웠죠. 졸업하고
컴퓨터 원 없이 쓸 수 있는 회사에 취직하겠다고 결심했죠."
"내 성공의 비결은 영화 '올드보이'와 피카소"
김범수는 늘 반 발자국씩 앞서왔다.
삼성SDS 동료들이 코볼, 포트란으로 프로그램을 짜고 있을 때 그냥 다 건너뛰고 윈도에 집중했고,
동료들이 프로그래밍에 집중할 때 유니텔 사업에 자원했다.
인터넷에 대한 개념이 희미하던 시절 회사 때려치우고 나와 한게임을 차렸고,
아이폰이 출시되는 것을 보고 모바일 메신저에 주목했다.
남들보다 반발자국씩 앞서가는 힘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영화 '올드보이'를 보면 15년을 가두잖아요.
최민식이 '어떤 놈이 대체 날 가뒀나' 고민하고 관객들도 그 느낌을 쫓아가죠.
하나씩 비밀이 풀어지니까 '저래서 가뒀구나' 하죠.
그런데 영화가 끝나나 싶었는데 유지태가 딱 한마디합니다.
'당신이 틀린 질문을 하니까 틀린 답만 찾을 수밖에 없다'고.
'왜 가뒀나가 아니라 왜 풀어줬나가 올바른 질문이다'고 말이죠.
거기서 땅 때리는 느낌을 받았어요."
김범수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보다, 문제를 인지하는 능력,
문제를 정의하는 능력이 어마어마하게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리더의 능력은 답을 찾아주는 게 아니라, 질문을 할 줄 아는 것 같아요.
'어떤 어떤 문제를 풀어봐'라고 말이죠. '어떤' 문제를 풀어보라고 할지가 경쟁력이죠."
그는 '관점의 이동'에 대해서도 얘기했다.
"대부분 인간이 관성에서 벗어나기 어려운데, 다른 관점으로 사물을 보자는 것이죠.
피카소는, 남들이 눈에 보이는 걸 그릴 때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그려서 세계 최고가 됐죠.
다른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 이걸 내재화하고 습관화하면 경쟁력이 되는 거죠."
PC통신을 처음 봤을 때 '이제 뭐야, 대체'라고 할 수 있었던 것,
동료들이 포트란이라는 현재에 매몰됐을 때 다 건너뛰고 '다음엔 뭐지?'하며
윈도와 유니텔에 집중할 수 있었던 것,
모두가 인터넷에 대해 두루뭉술한 느낌을 가지고 있을 때 '인터넷이 뭐야'하며
온라인으로 밤새 노는 것에 주목할 수 있었던 것,
아이폰이 처음 나왔을 때 '이 새로운 것으로 무얼 하지?
전화기란 게 대체 뭘까?'라며 근본적 질문을 던질 수 있었던 것, 이게 바로 그의 경쟁력이었다.
"사건 A가 발생했는데 한발 앞서 사건 B에 주목하는 것,
그리고 질문을 던지는 것, 바로 이것이 남들이 모르는 세상의 비밀 하나를 가질 수 있는 비결입니다.
길게도 필요 없어요. 딱 6개월만 앞서 다르게 보고 질문을 던지면 웬만한 건 다 준비할 수 있습니다."
"애들 휴학 시키고 PC방서 밤새 게임하고 노는 아빠"
김범수는 2000년 한게임을 삼성SDS 동기 이해진 사장의 네이버와 합병시키고 NHN 공동대표가 된다.
2004년 NHN 단독대표를 거친 이후 해외사업을 총괄하는 대표를 맡는다.
그러다 2007년 8월 대표직을 던진다.
성공이 무엇인지,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면서 말이다.
"돈 많이 버는 게 성공이라 정의해버리고 달려온 것 같았죠.
어릴 때 트라우마 때문이었겠죠. 멈춰야겠더라고요. 이해진 만나서 그랬어요.
'잘 모르겠다. 난 일단 가족들에게 가야겠다'고."
김범수는 다 털고 가족이 있던 미국으로 떠났다. 애들과 놀아주고 학교 데려다주면서 1년을 보냈다.
"그런데 뭔가 다시 찾아야 할 것 같더라고요.
내면으로 들어가 내가 좋아하는 것, 의미가 있는 것, 가치가 있는 것 말이죠.
돈을 얻은 대신, 내가 잃어버린 것 말입니다."
그는 가족에게 양해를 구하고 혼자 다시 귀국해 음악에 빠지고, 책에 빠졌다.
"많은 사람들에게 당연했던 게 저한텐 새로운 축복으로 다가왔어요.
이 나이에 말이죠. 사람들 만날 때마다 물었죠. 행복하냐고,
어떤 꿈이 있냐고. 그렇게 1년을 보내고 나니까 약간의 힌트가 보이더라고요."
김범수는 너무 외로워서 "1년만 휴학하고 한국서 놀자"고 미국에 있던 가족들을 설득했다.
"큰 애는 고1, 둘째는 중3이었는데 1년 늦게 대학가면 어떠냐 싶었죠.
나도 재수했는데. 넷이서 여행도 가고 당구도 치고 별 걸 다해봤죠.
아무 것도 못하게 하고 놀게만 했어요. PC방도 자주 갔어요.
저도 게임 잘하고, 와이프도 고수거든요. 딸이 문제였는데 아들의 지도로 실력이 일취월장했죠.
넷이 게임하다보면 금세 새벽 4시였어요. PC방 주인이 이상하게 생각하더군요. 행복했어요."
그렇게 혼자서, 또 가족과 놀기를 3년, 아이폰이 출시되면서 그는 가족들에게 다시 양해를 구했다.
"출근 좀 해야겠다"고. 그러고서 김범수가 세상에 들고 온 게 바로 카카오톡이었다.
"세상을 조금이라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놓고 떠나는 것, 이것이 진정한 성공"이라면서 말이다.
"악착같이 살지마라. 다만 관점을 바꿔보라"
김범수는 "카카오톡이 꿈이 묶여있는 젊은이들이 그 꿈을 훨훨 펼칠 수 있는 플랫폼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 동안 규모의 경제에서는 재벌이든, 언론이든, 포탈이든 독점하고 줄 세우는 것이 꿈의 경지였잖아요.
또, 어떻게 보면 자본주의에서 금융이 일으키는 가치라는 게 별 거 없는데 가져가는 건 너무 많잖아요.
그런데 새로운 실험이 성공한 거에요. 애플이 만든 생태계에 35만개 앱이 활동하고 있어요.
다 같이 먹고 사는 구조가 가능해진 것이죠.
카카오톡도 수혜를 입었고요. 제가 진짜 하고 싶은 건 젊은 친구들이 활개칠 수 있는 툴을 만들어주는 것,
플랫폼을 만들어주는 거에요. 카카오톡 가입자가 2500만명인데 이건 엄청난 기반이에요.
음악이건, 책이건, 동영상이건, 콘텐츠 하나로 전세계에 순식간에 퍼질 수 있는,
해리포터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거예요."
김범수는 청춘들에게 악착같이 살라고 주문하지 않았다.
"일본에선 모바일로 소설을 연재해 500억원 대박을 낸 작가가 있어요.
유명작가가 아니에요. 짧은 문장과 빠른 템포로 모바일에 맞췄던 거죠.
이제 고시공부처럼 과거지식을 쌓는 트레이닝이 아니라, 새로운 것에 대처하는 능력이 더 중요해졌어요.
글을 쓰고 싶은 친구라면 글쓰기 연습을 하는 동시에,
글쓰기와 패러다임 변화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고민해야 하는 것이죠.
자신이 좋아하는 영역에 대한 스킬을 쌓으면서 동시에 관점을 바꿔 세상을 볼 줄 아는 것,
그 두개가 딱 만나는 선에서 답이 나오는 거 같아요."
지난 13일 서울 서초구 역삼동 카카오 사무실로 찾아가면서 기자는
크게 성공한 김범수가 아무것도 가진 게 없는 청춘들에게 어마어마한 노력을 강조할 거라 짐작했다.
하지만 예상은 빗나갔다. 오히려 악착같이 살지 말라고 했다.
노력이 부족하다고 스스로를 고문하지도 말라고 했다.
대신, 하고 싶은 것을 하라고 했다.
다만 관점을 이동해볼 것, 문제를 정의할 것을 주문했다.
같은 것을 보고, 같은 놀이를 해도 다르게 생각하는 것,
바로 이것이 김범수의 성공 비결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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